암정보

암시민연대에서 최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암은 왜 생기나요?

2013.11.13

인간의 사망원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치료가 쉽지 않은 이유는 암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각종 매체나 서적, 인터넷을 보면 마치 암이 왜 생겼는지 다 알고,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 정보들이 많지만, 실제 누구도 암이 발생한 원인을 알지 못합니다.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나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한 것인데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히 어떤 원인과 과정을 통해 나타난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암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흡연이나 음주, 식이습관, 유전인자, 발암물질,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가 단독으로 암을 발생시키기 보다는 여러가지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신이 암에 걸린 이유를 스스로 찾습니다. 평소에 음주와 흡연을 해서라든지,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먹었다든지,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았다든지,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다든지 등등 너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자신에게 발생한 암의 정확한 원인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아직 의학이 밝히지 못하는 한계에 대해서 굳이 원인을 찾으려하고, 확신하기까지 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입니다. 오히려 단순히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암에 걸린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오랜 투병을 한 환자들은 자신이 암에 걸린 이유를 한 두가지 정도 예상하고 또 확신하고 계십니다. 스스로 건강관리를 잘하지 못했다고 후회하는 분들이나 심지어 벌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자책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직 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단일 원인보다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게서 원인을 찾으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식단과 운동을 잘 지키는 운동선수나, 채식만 하고 공기좋은 산속에 사는 스님들도 암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건강관리를 잘해도 환경오염이나 발암물질 등의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개인이 스스로 제어할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나로부터 원인을 찾아서 후회하고 자책하고 원망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고, 같은 의미로 내가 진단받은 암의 원인을 가까운 가족으로 부터 찾는 것 또한 근거도 없고 부질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암시민연대는 암환자들에게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고, 그저 언제가 찾아올 수 있는 암이 지금 찾아온 것이며, 이것이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길 권합니다.